녹용 효능

Share on facebook
Share on pinterest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녹용은 사슴뿔의 한약명으로 최고의 보양 및 보정강장,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고 예로부터 그 귀중함을 약효로 인정 받아 왔는데 특히 선천적으로 허약, 기력이 부족, 정력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건강보조식품 입니다. 또한 성장 발육을 촉진시켜 주고 빈혈치료 및 조혈기능이 있습니다.

사슴은 이른봄부터 초여름에 걸쳐 새뿔이 돋아나는데 하루에 1cm정도 자라며 2~3개월 사이에 60~70cm까지 자라며 엘크 사슴은 1m까지도 자랍니다.  이때 새로 돋아난 연한 뿔이 딱딱하게 각질화 되기 전에 잘라서 건조 시킨 것을 녹용이라 합니다.

녹용에는 글리신(Glycine) 등 17종의 아미노산과 칼슘 등 13종의 무기질, 당류(糖類)를 비롯해 갱글리오사이드(Gangliosides), 판토크린(Pantocrine), 프로테오리피드(Proteolipid) 등이 들어 있습니다. 글리신 등의 아미노산은 다양한 단백질의 합성에 없어서는 안 되는 매우 중요한 물질이고 칼슘 등의 무기질은 생체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특히 녹용에 풍부한 칼슘은 뼈를 강하고 튼튼하게 하며, 근육수축과 심장수축의 조절을 돕습니다. 또한 신경신호의 전달과 혈액응고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출산시 자궁의 수축을 촉진하고 젖의 생성에도 관여합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어린이의 구루병이나 골다공증, 골연화증이 발생하고 부갑상선호르몬이나 비타민 D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칼슘결핍증은 테타니증후군과 고혈압, 결장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당류는 생체의 에너지 저장원이고 갱글리오사이드는 항암작용과 함께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줍니다. 판토크린과 프로테오리피드는 근육기능과 내분비기능을 강화하면서 면역력을 증강시켜 줍니다.   

용도 및 효능:
– 보양 및 보정강장 효능
– 성장 발육 촉진
– 빈혈치료 및 조혈기능
– 심혈관 질환 및 동맥경화 경감
– 간 기능 개선 및 간질환에 효과
– 당 대사에 대한 효능으로 당뇨에 효과
– 노화 방지
– 두뇌발달 및 뇌 기능 촉진
– 생식호르몬 보강 기능
– 골다공증 예방과 골격 강화
– 항 염증 및 항 스트레스 작용
– 면역력 강화
– 콜레스레롤 양 감소, 혈압강하 작용, 혈구 개선, 적혈구 생산

녹용부위

분골 :  녹용 최상층 정점부위로 노란색상으로 조직이 치밀하나 잘 부서진다. 세포활동이 가장 활발이 일어나는 부분으로 녹용의 약효성분인 판토크린과 강글리오사이드가 가장 많이 함유. 호르몬과 단백질 등의 영양성분이 많아 어린이 발육 촉진 및 노약자에게 좋습니다.
상대 : 분골 아래부위로 거의 검붉은 색을 띠고 혈액이 통하는 곳. 조혈기능과 혈압하강 및 적혈구의 생산을 늘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대 : 녹용 중간부위 윗부분은 조직이 치밀하나 중간부위부터는 작은 구멍이 있고 진홍색. 중풍, 결핵, 당뇨 등, 중년 및 노인에게 좋다. 상대와 하대성분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대 : 중대 아래에서 절각부위까지 각질화되어 있으며 칼슘 등 미네랄 성분이 풍부합니다. 골다공증, 골격계 질환, 갱년기장애 등

참고문헌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본초강목(本草綱目)』 『본초학』(이상인, 수서원, 1981)
『漢方醫藥大事典』(陳存仁, 東都文化社, 1984)

 

Shopping Cart
Scroll to Top